팔레스타인 인의 입장에서 보면 그저 잠시 행랑채를 빌려주었던 것뿐인데 어느새 안방의 반 이상을 빼앗기고 만 것이다. 급기야 안방 쟁탈전을 전개하기에 이른다. 이 안방 쟁탈전이 이른바 팔레스타인 분쟁이라는 것이며 장기간에 걸쳐 중동 각국에 불씨를 댕겨 네 차례에 걸친 이스라엘과 직접 대결
정세에 큰 영향을 주게 되는 파워의 기반을 쌓게 된다. 한편 이에 따라 유럽에서는 반유대인 운동이 전개되고, 그에 대응하여 유대인들이 스위스의 바젤에서 제1차 시온주의자회의를 열게 된다. 이 회의에서 자신들의 조국을 팔레스타인 지역에 건설한다는 이른바 '바젤계획'을 채택하여 민족주의 운동
팔레스타인이다. 한반도의 8분의 1인 약 2만 6천㎢ 의 좁은 땅을 두고 서로 싸우는 것이다.
이 땅에는 까마득한 옛날부터 약 2천년 전까지 이스라엘 사람들(유대인)이 살아왔지만 기원전 63년 로마제국의 침략으로 이스라엘이 망한 뒤엔 아랍 계통인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쭉 살아왔다. 그런데 로마에 나
지속되고 있으며, 평화ㆍ협력ㆍ발전ㆍ진보의 시대적 조류는 더욱 강렬해지고 있고, 발전과 평화의 시대적 특징이 더욱 선명해지고 있다.
2000년을 전후하여 세계에는 일련의 중대 사건들이 발생하였다. 1999년 봄의 코소보전쟁, 2000년 9월에 시작되어 점점 격렬해진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간의 유혈
국제정치상의 낡은 지역개념이다. 그 유래는 유럽의 열강이 아시아를 지배하기 위한 전략적 분류로서, 동방을 ‘극동·인도·극동’으로 구분한 데서 비롯된다. 이후 양끝에 있는 극동과 근동은 유럽열강이 패권을 다투는 경합·분쟁의 문제 지역이라는 뜻을 갖게 되었다. 유럽중심주의적인 동방관(오
정세를 주름잡는 선진국들의 개입과 그들의 이익과 연관된 역학관계의 측면에서 본다면 우리와 절대 별개의 문제가 될 수 없다. 단지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아랍인들간의 종교, 인종, 영토문제를 넘어서서 선진국들의 개입과 그에 따른 평화협정의 과정에서 우리는 중동을 둘러싼 미해결상태의 문제들
국제 기구와 각국의 이해 관계속에서 평화를 위한 국제 기구 역할의 한계를 알 수있고 분쟁 해결의 방법을 생각하여 논의해 볼 수 있다.
우리는 흔히들 이슬람이라면 테러, 폭력, 납치 등 과격한 이미지만 떠올리는데
이 조사의 근본적 취지는 제3자의 입장에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각국의
2. 시오니즘(시온주의)
(1) 유대민족의 박해와 시오니즘의 등장
예수가 유대교 율법학자들에 의하여 로마에 반대하는 정치적 선동가로 몰려 결국은 십자가에 못 박혀 죽게 되었는데, 중세시대 이후 모든 유럽인의 종교로 크리스트교가 퍼지면서 이를 믿는 유럽인들은 자신들이 믿는 예수를 죽게 만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폭격 혹은 테러에 관한 것일만큼 이 지역은 오랜 시간동안 세계인의 이목이 주목된 대표적인 갈등지역이다. 사실 최근의 이라크 전쟁에 이르기까지 기독교 문명과 이슬람 문명이라고 하는 두 집단의 갈등이 세계에 알려지고 그것이 또 국제정세를 좌지우지하게 된 계기도 이
팔레스타인 강점이라는 엄연한 역사적 사실로부터 촉발되었다.
유대인의 팔레스타인 강점 배경에는 현대 서구 제국주의의 어두운 그림자가 깊게 배어 있다. 유대인들의 팔레스타인 정착 운동을 불러일으킨 시온주의 운동의 태동이 서구 제국주의 시대의 유산이며 동시에 현재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